HU Top News

[484호]호남대, ‘H-CREDOS’ 인재육성…교육과정 개편

서수경 조회수 : 4
[484호]호남대, ‘H-CREDOS’ 인재육성…교육과정 개편

호남대, ‘H-CREDOS’ 인재육성교육과정 개편

사회적 인성·자기주도·의사소통·창의융합·문제해결 등 6대 역량

박상철 총장,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넥스트 챔피언양성 기대

 

 

호남대학교(박상철 총장)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 등으로 가속화되고 있는 교육혁신에 부응하기 위해 미래 인재들이 갖춰야할 6대 핵심역량을 담은 ‘H-CREDOS’ 교육 시스템을 마련했다.

 

지난해 국내 대학 최초로 ‘AI특성화대학선포와 함께 전교생 AI 융복합 인재양성에 나선 호남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시대가 요구하는 인재들이 갖춰야할 여섯가지 핵심역량을 담은 ‘H-CREDOS’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에 기반한 교육과정 개편을 통해 미래사회를 선도할 넥스트챔피언을 육성한다.

 

6대 핵심역량인 ‘H-CREDOS’사회적 인성(Cultivating humanity) 자기주도(Recovering Self) 의사소통(Engaging Communication) 문화적 소양(Developing culture) 창의융합(Organizing ideas) 문제해결(Solving problem) 능력의 영문 머릿 글자를 딴 것이다.

 

구체적으로 공동체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올바른 사회적 습관 습득과 사회적 이슈 해결에 동참할 수 있는 사회적 인성 미래지향적 자기계발 활동을 통해 스스로를 혁신하는 자기주도학습 언어적·비언어적 수단에 의한 의견 수용 및 표현방식을 습득하고 대화와 화해, 타협과 비전공유 활동을 통해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의사소통 역량을 배양한다.

 

이와 함께 글로벌시대를 맞아 다양한 문화에 내재된 보편적 문화특성을 포용하는 문화적 소양 도전과 혁신 의지로 새로운 가능성 탐색을 통해 차별적 가치를 제공하는 대안을 창출해 내는 창의융합 관심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각자가 가진 재능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는 문제해결 역량이다.

 

호남대학교는 이번 코로나19 사태가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새로운 미래사회에서 어떤 능력이나 역량이 필요한지에 대한 근본적 과제를 제시한 것으로 보고, 핵심역량 교육과정의 필요성과 기대효과 공유를 통한 재학생들의 교과, 비교과 활동 제고를 위해 6대 핵심역량 ‘H-CREDOS’ 확산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또 핵심역량 BI를 홈페이지, 강의자료 등에 활용하여 핵심역량 확산을 활성화할 예정이다.

 

박상철 호남대학교 총장은 미래 일자리와 대학 교육철학에 꼭 필요하다고 확신하는 가치를 ‘H-CREDOS’에 담아 교양, 전공, 비교과 등의 교육과정을 개편했다.”호남대학교 학생들은 역량기반의 교과, 비교과의 다양한 학습활동을 통해 6대 핵심역량을 길러나감으로써 미래사회를 주도하는 넥스트 챔피언으로 거듭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유민지 기자 qkr321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