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 Top News

[483호]‘AI특성화대학’…전교생 ‘AI융합인재’ 양성 작성일 : 2020-04-16 16:44

서수경 조회수 : 532
[483호]‘AI특성화대학’…전교생 ‘AI융합인재’ 양성

‘AI특성화대학전교생 ‘AI융합인재양성

AI전용 강의실, 고성능서버, 안면인식 출결시스템 등 ‘AI캠퍼스 구축

전교생 AI과목 15학점 이수 의무화교수진 ‘AI역량강화 워크숍실시

박상철 총장, “‘AI중심도시 광주이끌어갈 넥스트챔피언양성총력

 

 

호남대학교(총장 박상철)가 전교생 AI(인공지능)융합인재 양성과 AI융합캠퍼스를 구축을 통해 국내 유일의 AI특성화대학으로 도약하기 위한 힘찬 질주를 시작했다.

 

교육부 선정 4차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인 호남대학교는 올해 AI교육 전용강의실 8곳을 개설하고 인공지능 교육용 시뮬레이터와 고성능서버를 구축했다. AI전용강의실에는 인공지능 안면인식 자동출결시스템이 적용되며 고사양의 노트북 240여대를 설치해 모바일/클라우드에 기반한 대대적인 AI 기초교육환경 구축에 나섰다.

 

호남대학교 대학혁신본부(본부장 송창수)LINC+사업단(단장 양승학)전교생 AI융합인재 양성이라는 호남대학교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올해 초 7억여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AI융합캠퍼스를 구축했다.

 

내년에는 홀로그램 강의실과 강의실 리모델링 등에 7억여원을 투입해 첨단 강의공간 마련과 시설 개선에 나서고, 자율주행과 에너지, 헬스와 스마트시티 분야의 실무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AI실증 교육환경도 구축할 예정이다.

 

이에따라 지난해 말 마련한 AI기초융합 교양과목 개발 각 전공 교육과정에 AI 교과목 의무 개설 모든 학과 1개 이상 AI연계(융합)전공 개발 등을 골자로 하는 혁신 교육과정 개편안과 맞물려 전교생 AI융합교육을 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결합을 완료했다.

 

교육과정 개편안은 AI관련 교양과목은 빅데이터와 AI 소양영역의 이수학점을 3학점에서 9학점으로 늘리고, 각 전공마다 2개의 AI 교과목(6학점)을 수강하도록 함으로써, 15학점의 AI과목 학점을 의무적으로 이수하도록 했으며, 모든 학과가 1개 이상의 연계·융합전공을 개발해 배우도록 해서 전공분야에 AI마인드를 접목시켰다.

 

호남대학교는 총장 직속으로 설치한 ‘AI 중심대학 추진위원회’(정영기 ICT융합대학장)를 컨트롤타워로 AI교육과 마인드 확산, AI융합캠퍼스 구축에 주력해왔다.

 

겨울방학인 지난 113일부터 나흘간 교내 8호관 세미나실에서 41개학과 90여명의 교수가 참여한 가운데 1차로 빅데이터와 AI 기초소양교육을, 23일부터 6일까지 나흘간 2차 심화교육을 하는 등 교수진을 대상으로 AI·빅데이터 역량강화 워크숍을 실시했다.

 

호남대학교는 인공지능(AI)을 통해 미래먹거리 창출과 도시 경쟁력 확보에 나선 광주광역시의 AI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사업에 발맞춰 AI융합인재 양성에 온 힘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박상철 호남대학교 총장은 전교생 AI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편에 이어 AI 기초교육과정에 필수적인 강의실과 노트북 등 기본환경을 구축했다호남대학교가 국가대표 AI특성화대학으로 굳건히 자리매김해서 넥스트 챔피언이 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유민지 기자 qkr321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