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 Study

[490호] 증강현실 내 손으로 디자인하다 작성일 : 2021-03-15 17:46

서수경 조회수 : 310

언택트 시대, New Job VR 사진 전문가

 

코로나19로 인해 강제로 찾아온 언택트 시대에 맞춰 비대면 상황에서도 경제적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정보를 제공하고자 기획했다.

-편집자 주-

 

증강현실

내 손으로 디자인하다

 

파리에 있는 에펠탑과 뉴욕 자유의 여신상,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와 홍콩의 아름다운 야경을 하루 만에 볼 수 있을까? 현실에서는 이동 거리나 항공기 운항 시간 등 때문에 불가능하다. 하지만 가상현실(VR-Virtual Reality)에서는 모든 것이 가능하다.

 

VR은 사용자가 VR기기를 안경을 쓰듯 얼굴에 착용하면 현실과 같은 또 다른 3차원 세계 속으로 온 것만 같은 느낌을 주는 기술이다. 과거 VR 기술은 비행기 조종사 훈련용이나 우주 항공 연구 등 특정 전문분야에서만 사용됐다. 하지만 최근에는 'VR'이라는 VR 전용 체험관도 생겨났고, 10만 원대의 VR기기를 구매해 스마트폰 앱으로 연동하면 일반인들도 언제 어디서든 쉽게 VR을 체험할 수 있다.

 

VR 사진은 의료, 게임, 국방, 광고 등 다양한 곳에 사용되고 있다.

전황수 기술경제연구그룹 책임연구원이 작성한 가상현실(VR)의 의료분야 적용 동향에 따르면, VR 의료 기술은 1990년대 미국에서 참전 군인의 외상 후 스트레스성장애(PTSD)의 극복 치료를 시작됐다. VR 시뮬레이션의 활용으로 의대생이나 수련의 교육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거동이 힘든 환자들에게 활력을 불어넣어 줄 수 있다. 또한, 주의분산치료로 암 환자에게 VR을 통해 사전에 항암치료를 경험하게 해 부작용과 고통을 완화 시켜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게임 분야의 새로운 성장동력 VR.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차세대콘텐츠연구본부 김기홍 VR 기술 연구실장의 말에 따르면, 닌텐도사가 내놓은 포켓몬고의 흥행으로 VR 게임 산업이 급성장했고, 구글과 삼성, 소니와 같은 글로벌 기업들이 원천기술 확보, 디바이스 개발과 전문인력 확보 경쟁이 치열하다고 말했다. 영국 시장조사기관 디지캐피털은 20201VR/AR 시장 규모가 1080억 달러(115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VR은 국방 분야에서 전장 환경에 실전적인 전투 수행원을 양성하는 군사훈련에 사용되고 있다. 국방부는 국방개혁2.0” 추진에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신병 교육훈련과 시뮬레이터, 가상현실(VR)을 기반으로 하는 모의 훈련 등을 통한 실전적 교육훈련 체계를 강화할 것이라 밝혀 국방 분야에 VR/AR 적용을 적극 고려하고 있다.

 

VR 시청자의 몰입도와 집중도를 극대화하는 새로운 광고 매체 VR360도 동영상은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강력한 도구로 광고 업계에서 폭넓게 활용되는 추세이다. VR 촬영용 카메라를 고정하는 리그(Rig)를 수중 촬영으로 인한 왜곡 현상을 보정하는 전용 제품으로 준비하여 DPV(수중스쿠터, Diver Propulsion Vehicle)을 이용해 일정한 속도로 앞으로 나가며 해양 영상을 촬영하는 방법도 활용되고 있다. 이렇게 촬영된 영상은 휴양지의 홍보와 관광지 주변 호텔의 소개 영상으로 사용된다.

 

VR 사진 기사가 하는 일은 3차원 모델링(3D) 및 가상현실모델링언어(VRML) 등의 기술을 이용해 가상의 시공간에서 가상시스템을 개발한다. 사용자가 원하는 가상세계를 파악하여 시스템을 분석해 개발 방향을 설정함으로써 사용자가 실제의 느낌이 들 수 있도록 가상디자인을 하는 것이다.

 

VR 사진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가상현실을 전문으로 하는 대학이나 학과가 따로 없으므로 그래픽 기반 VR 제작을 위해 컴퓨터 디자인 학과, 컴퓨터 공학과 등에 진학하는 것이 유리하다. 추가로 VR 업계 선두 회사에서 관련 기술로 요구하는 데이터베이스 관련(MySQL)’,‘Memory cache’, ‘개발 기능’, NOSQL’4가지 기술을 익히는 것을 필요로 한다.

관련 국가자격증으로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시각디자인산업기사’, ‘시각디자인기사가 있다.

 

워크넷 직업정보 사이트의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에 따르면, VR 사진 전문가를 포함한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종사자 수는 134,000명이며, 4차산업과 밀접도가 높은 분야로서 엔터테인먼트,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기에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1.9%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후민 기자 phantomheim@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