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 Special

[483호]온라인 소통’으로 강의실 수업 벽 넘었다 작성일 : 2020-04-16 17:48

서수경 조회수 : 370
[483호]온라인 소통’으로 강의실 수업 벽 넘었다

온라인 소통으로 강의실 수업 벽 넘었다

교수 워크숍·학생 학습법·알짜스쿨·실습 교육·OT 쌍방향 교류 활성화

 

코로나19 사태로 우리나라는 사상초유의 온라인 수업이라는 새로운 시험대를 통과하고 있다. 이같은 위기속에서도 호남대학교는 교수학습개발원(원장 장윤경)을 중심으로 유튜브 공식채널 호남대TV’를 통한 다양한 형태의 온라인 소통으로 온라인 교육의 활성화와 함께 캠퍼스에 활력을 불어 넣었다.

 

교수자 대상 4차례 온라인 워크숍

비대면 온라인 교육 부문에서 타대학과는 내용과 진행면에서 확연히 두드러진 실력 우위를 보였다. 교수학습개발원(원장 장윤경)을 중심으로 312일과 319, 323일과 325일 등 4차례의 워크숍을 개최해 교수자들의 온라인강의 능력을 높였다.

워크숍은 장윤경 교수학습개발원장과 임경열 에듀테크 전문위원, 이문영 비교과통합지원센터장 등을 중심으로 전 교원의 성공적인 온라인강의 운영과 강의 퀄리티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했다.

특히 4차 워크숍에서는 한국저작권위원회 저작권 교육 전문 강사인 민경재 교수(전남대 법학교육원)를 강사로 초빙, 저작권 분쟁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세심한 대책까지 마련했다

 

재학생 대상 온라인 학습법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48일 오후 2시부터 교수학습개발원 스튜디오에서 시간 관리 노하우 및 목표설정과 달성방법을 주제로 온라인 특강을 가졌다.

유튜브 호남대TV’를 통한 실시간 스트리밍 방식으로 오늘도 계획만 세울래?’를 제목으로 2시간여 동안 진행된 이날 특강에서 올바른 목표설정과 누구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방법, 저절로 몸이 움직이는 습관 만들기를 주요 내용으로 강의를 진행했다.

 

알짜스쿨도 온라인

대학혁신본부(본부장 송창수)42일 오후 2시부터 유튜브 호남대TV를 통해 총학생회, 단대학생회 및 총동아리연합회 선배들이 직접 단과대학 건물을 후배들에게 소개하고, 벚꽃과 매화꽃 등이 만발한 캠퍼스 곳곳을 순회하면서 학교를 소개하는 ‘2020 호남대 온라인 알짜스쿨, 선물해 봄을 진행했다.

교직원과 학생, 동문으로 구성된 연합밴드 지극정성’(리더 김영균 교수)49일 오후 2시부터 유튜브 호남대TV’를 통해 온라인 수업과 사회적 거리두기로 만나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로하고 격려했다.

 

온라인 실습교육

미래자동차공학부(학부장 유영민)의 손병래 교수는 46일 학과 실습실에서 자동차 차체를 직접 분해·조립하고, 진단 장비를 이용해 발전기 및 전기장치의 각종 센서 데이터를 수집 분석한 뒤 다시 코딩하는 내용 등을 중심으로 실습 동영상 강의를 진행했다.

외식조리과학과 김영균 교수도 464주차 전공수업 한국 조리과목의 실습교육을 동영상으로 촬영하면서 수삼불고기, 씨겨자 냉채, 깻잎 관자 냉채, 콩나물 냉채의 이론과 조리과정을 카메라에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