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프랜들리

[493호]어메이징 차이나는 이색직업① - 귀 청소 전문가 작성일 : 2021-09-07 14:37

서수경 조회수 : 522
[493호]어메이징 차이나는 이색직업① - 귀 청소 전문가

■어메이징 차이나는 이색직업① - 귀 청소 전문가

 

넓은 대륙의 크기만큼 독특하고 이색적인 직업이 많다. 중국의 사회 변화와 새로운 비즈니스 형태를 알아보기 위해 중국의 다양한 이색 직업을 소개한다.  -편집자주-

 

대륙에서는 귀 파는 것도 전통, 귀 청소 전문가

 

 어린 시절 목욕이 끝난 뒤, 어머니가 귀지를 파 주었던 추억이 있으신가요? 귀지를 파지 않는 게 건강에 좋다는 말이 나오면서 국내에서는 귀 청소를 하지 않는 사람이 많아졌는데요. 놀라운 대륙, 중국에는 귀 청소를 업으로 삼고 살아가는 이들이 있다고 합니다.

 

 귀 청소는 중국어로 차이얼(采耳)이라고 합니다. 과거 쓰촨성 청두 지방의 부유한 사람들의 특별 서비스였던 것이 점차 민간에서도 유행하면서 거리 이발사처럼 머리에 헤드라이트를 쓰고 귀를 파주는 ‘명인’들을 만날 수 있었는데요. 현재는 중국 전역에 귀 청소를 전문으로 하는 가맹점이 생겼을 뿐만 아니라, 전문 교육 기관까지 있다고 합니다.

 

 사실 귀 청소부라고 해도 하는 일은 거의 귀 전문 의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그럴 만도 한 것이, 귀 청소에 사용하는 도구들의 개수만 해도 8~10가지에 이르며 지역이나 시대에 따라 유행하는 도구까지 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공작 깃털을 이용해 얼굴 근육을 풀어준다거나, 귓속에 진동을 주어 신경을 자극하는 등의 요법까지 사용된다고 하네요.

 

 기술사의 경력에 따라 가격도 천차만별인데요. 일반 차이얼은 50~60위안으로 한화 약 9500원 정도이지만, 중이염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는 약 500위안, 한화 약 87000원을 호가한다고 합니다. 따로 귀 청소 패키지를 내놓은 호텔들도 있는데요. 패키지는 호텔마다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30~60분의 귀 청소 서비스를 포함, 식사 메뉴와 과일 디저트, 따뜻한 차 등이 제공된다고 합니다.

 

 차이얼 종사자에 의하면, 귀는 작은 흔들림에도 크게 손상될 수 있는 만큼 극도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섬세한 곳이라고 합니다. 이도 내에 있는 미주 신경에 자극을 주면 수면의 질이 개선되고 스트레스를 풀어주며, 이명을 막아주는 데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중국인들은 귀 청소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가져와 준다고 믿는 경향이 있습니다. 현대인의 고질병인 불면증과 스트레스를 해결해 준다니, 여러분도 코로나 19가 종식되고 중국을 여행하게 된다면 한 번쯤 체험해 보시는건 어떨까요?

 

김지현 수습기자 990906y@naver.com